한국미니스톱 채용관련하여 기업을 분석하고 면접을 준비한다.
우선 한국미니스톱 매각 추진부터 살펴봅니다.
한국미니스톱의 주식 지분은 일본 유통기업 이온 76%, 대상 20%, 일본 미쓰비시 4% 입니다. 매출액에 의한 국내 편의점 순위는 1위 GS25, 2위 BGF 리테일의 CU, 3위 세븐일레븐, 4위 이마트 24, , 5위 한국미니스톱입니다. 1위와 2위가 2강의 강력한 역할 구도를 형성하고 있고, 3위는 1중, 4위와 5위는 2약으로서 치열한 경쟁속에 있습니다. 최근 후발주자인 이마트 24의 급속한 성장으로 기존 4위 미니스톱을 추월한 상태에 있습니다.
1~2인 가구의 증가와 이에 따른 근거리 소량구매 패턴의 변화로 인하여 오프라인 매장중에서 편의점만이 성장을 계속해 왔지만, 미니스톱은 몇 년째 정체상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편의점 점포수가 정체상태에 있고 영업이익은 계속 감소하고 있지요. 또한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은 향후 미래에 대한 전망을 암울하게 할 수 밖에 없겠지요. 일본 역시 편의점 업계가 이제는 성장을 멈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하여 일본 기업 이온은 한국미니스톱 매각을 시도하고 있는 것입니다.
주요 신문에서 매각 사실을 발표한 뒤 한국미니스톱은 매각설을 즉각 부인하였으나 일본 이온에서는 매각방침을 결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투자안내서가 배포되었다는 언론 뉴스가
등장하였으니 사실로 보입니다.
주요 신문에서 매각 사실을 발표한 뒤 한국미니스톱은 매각설을 즉각 부인하였으나 일본 이온에서는 매각방침을 결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투자안내서가 배포되었다는 언론 뉴스가
등장하였으니 사실로 보입니다.
가장 유력한 인수후보는 이마트24입니다. 이마트 할인점은 더 이상 성장의 여력이 없어 편의점 사업을 확장하려 있는 상태입니다. 편의점 점포수 확대로 인한 장점은 구매협상력 강화로 인한 원가 감소, 통합관리 및 마케팅에 의한 인건비, 광고비, 판촉비, 일반관리비 등 경비 절감에 있습니다. 향후 국내 편의점 시장은 상위 2개 업체의 경쟁력이 계속 강화될 것입니다. 편의점 순위 4위의 이마트24는 경쟁력에서 뒤쳐지기에 규모를 확대하고자 하는 것은 당연한 욕심입니다. 이마트24에게 미니스톱은 포기할 수 없는 회사입니다.
미니스톱 가맹점 상생협약
2018. 1. 17일 미니스톱은 <미니스톱 경영주 자문위원회>와 상생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름하여 <가맹점안심패키지제도> 입니다. 주요 내용 살펴봅니다.
√ 최저수입보장 확대 √심야매출 저조한 점포 장려금 지원 √ 긴급생활자금 제도
√ 매출부진점 재기 프로그램 √ 신규점포 창업자금 선지원 √ 신규점 패스트푸트 상품 폐기
지원 확대
√ 매출부진점 재기 프로그램 √ 신규점포 창업자금 선지원 √ 신규점 패스트푸트 상품 폐기
지원 확대
미니스톱이 왜 이러한 상생협약을 체결하였을까요? 그 이유는 2가지 입니다. 첫번째는 현재의 위기상황을 타파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편의점은 점포수의 확대가 경쟁력 강화와 직접적인 상관관계에 있습니다. 신규점포를 많이 유치해야 하고, 폐점되는 점포수를 줄이기 위하여 가맹점 우대정책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이미 미니스톱 매각을 염두에 둔 포석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언급을 회피합니다.
PB 상품 출시
금년 하반기에 미니스톱은 PB(Private Brand), 즉 자체 브랜드 제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CU의 헤이루가 2015년 말에 본격적으로 출시되었고, GS 25 유어스와 세븐일레븐 PB상품은 2016년에 출시되었습니다. 이들 회사에서 PB 상품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0% 이상이고, PB 상품의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해오고 있습니다. 이마트 24와 미니스톱은 금년 하반기에 출시예정입니다. 이마트24는 편의점 업계 후발주자 관련으로 PB 상품의 늦은 출시를 이해해 줄만 하지만 미니스톱의 PB상품의 출시는 너무 늦었다는 판단이 드네요. 하지만 지금이라도 출시하지 않으면 안되겠지요.
미니스톱 패스트푸드 어드바이저(Fast food adviser) 제도
패스트푸드 매출 활성화를 위하여 패스트푸드 전문가팀을 매장에 파견하여 위생 가공 및 프로모션 등 매출신장을 위한 컨설팅 작업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2018년에 새롭게 도입하였습니다.
BGF리테일의 CU는 국내 편의점 업계 최초로 해외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2017년 이란의 엔텍합투자그룹과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이란 가맹사업자인 회사가 해외에 직접 진출하지 않고, 해외진출 국가의 파트너와 계약을 체결하여 가맹희망점주에게 운영권을 판매하는 것을 뜻합니다. 현지에 있는 회사가 투자와 운영을 담당하는 로열티 기반의 계약으로 BGF의 실제 투자금액은 없습니다. 계약과 동시에 300만유로에 달하는 마스터프랜차이즈 가맹비를 받을 뿐만 아니라, 편의점 점포가 증가함에 따라 로열티 수입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이란에서 한류의 영향이 긍정적으로 작용함으로써 이러한 계약이 체결될 수 있었다고 하니, 문화의 힘을 느낄 수 있게 되네요.
또한 BGF리테일은 2018년 4월 몽골의 센트럴익스프레스와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선도기업의 위력을 느끼게 됩니다.
GS리테일은 2018년 베트남 손킴그룹과 손잡고 합작회사를 설립하여 편의점 시장에 직접 진출하였습니다.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이라 명칭하였지만, 합작회사에 지분을 30% 투자하였습니다. 현재 2개의 점포를 오픈하였고, 향후 얼마나 성장할 지는 지켜보아야 할 것입니다.
두 회사의 해외진출의 결과는 어떻게 펼쳐질지 모르겠지만, BGF의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이 손실의 위험이 없기에 단기적인 관점에서는 확실히 더 매력적으로 보여집니다. 이마트 그룹이 국내 할인점의 포화 상태에 대한 대책으로, 중국을 비롯한 해외 직접 진출 대신에 국내 편의점 조기 진출을 선택했다면 지금 국내 편의점 업계의 판도가 달라져 있을 것입니다.
국내 편의점 업계의 성장이 최근 몇년간 두자리 숫자의 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국내 편의점 업계의 성장도 곧 정체상태에 머무르게 될 것입니다. 해외시장 진출은 국내시장 경쟁심화를 대비한 탈출구로서 필연적인 선택입니다.
편의점 업계의 화두는 해외진출
BGF리테일의 CU는 국내 편의점 업계 최초로 해외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2017년 이란의 엔텍합투자그룹과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이란 가맹사업자인 회사가 해외에 직접 진출하지 않고, 해외진출 국가의 파트너와 계약을 체결하여 가맹희망점주에게 운영권을 판매하는 것을 뜻합니다. 현지에 있는 회사가 투자와 운영을 담당하는 로열티 기반의 계약으로 BGF의 실제 투자금액은 없습니다. 계약과 동시에 300만유로에 달하는 마스터프랜차이즈 가맹비를 받을 뿐만 아니라, 편의점 점포가 증가함에 따라 로열티 수입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이란에서 한류의 영향이 긍정적으로 작용함으로써 이러한 계약이 체결될 수 있었다고 하니, 문화의 힘을 느낄 수 있게 되네요.
또한 BGF리테일은 2018년 4월 몽골의 센트럴익스프레스와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선도기업의 위력을 느끼게 됩니다.
GS리테일은 2018년 베트남 손킴그룹과 손잡고 합작회사를 설립하여 편의점 시장에 직접 진출하였습니다.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이라 명칭하였지만, 합작회사에 지분을 30% 투자하였습니다. 현재 2개의 점포를 오픈하였고, 향후 얼마나 성장할 지는 지켜보아야 할 것입니다.
두 회사의 해외진출의 결과는 어떻게 펼쳐질지 모르겠지만, BGF의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이 손실의 위험이 없기에 단기적인 관점에서는 확실히 더 매력적으로 보여집니다. 이마트 그룹이 국내 할인점의 포화 상태에 대한 대책으로, 중국을 비롯한 해외 직접 진출 대신에 국내 편의점 조기 진출을 선택했다면 지금 국내 편의점 업계의 판도가 달라져 있을 것입니다.
국내 편의점 업계의 성장이 최근 몇년간 두자리 숫자의 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국내 편의점 업계의 성장도 곧 정체상태에 머무르게 될 것입니다. 해외시장 진출은 국내시장 경쟁심화를 대비한 탈출구로서 필연적인 선택입니다.
국내 편의점 포화상태
2018년 국내 편의점 점포수는 4만개를 돌파하였습니다. 매장 수는 늘어나는 데 비해 점포당 매출은 최근들어 감소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편의점 출점을 위한 장소가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개별 편의점 점포의 이익이 급격하게 감소하기 시작하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 출점 점포수의 증가는 매우 더딘 양상을 보이게 될 것입니다. 일부 편의점 업계에서 가맹점주의 최저 수익금을 보장한다고 하지만, 일시적인 조치일 뿐입니다. 몇 년동안 두자리 숫자 이상의 성장을 보이고 있는 편의점 업계의 성장률이 2017년에는 10% 성장률로 다소 주춤하였는데, 향후에는 성장률이 더욱 감소될 것으로 보입니다.냉장, 신선식품의 비중을 확대해야 한다.
향후 성장가능성이 큰 식품군은 냉장 및 신선 식품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음료수를 제외한다면 상온제품의 매출비중이 훨씬 높지만, 일본의 경우에는 냉장식품과 식선식품의 매출 비중이 오히려 더 높습니다. 특히 냉장식품의 경우는 건조식품과 달리 원재료의 맛을 잘 살릴 수 있어 성장가능성이 높습니다.
신선식품의 경우는 심야시간 운영과, 간편한 소포장, 지리적 이점을 전략으로 채소,과일,정육,수산물,두부,콩나물 등의 판매를 확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면접의 특징입니다.
1. 편의점 면접임을 감안해야 합니다. 편의점 사업과 유통에 대한 지식, 상품군과 상품별
현황, 영업 전략 등이 확실하게 정립되어 있어야 합니다.
현황, 영업 전략 등이 확실하게 정립되어 있어야 합니다.
2. 매출확대에 관한 구체적이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마련해 놓아야 한다. 추상적이고 폭넓 은 전략부터 개별 상품 및 상품군에 대한 디테일한 매출 확대 전략이 필요합니다.
토론면접과 개별면접 등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질문입니다.
토론면접과 개별면접 등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질문입니다.
3. 과거 기출문제에 대한 공부는 기본입니다. 과거 기출문제가 상당부분 반복되어 출제되고
있습니다.
4. 미니스톱은 금년 하반기에 PB상품을 출시예정입니다. PB 상품에 대한 폭넓은 공부가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5. 일본그룹 이온에 대한 정보가 갖추어야 합니다. 주인이 이온이니까 이온그룹에 대한
질문이 등장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6. 편의점 출점 장소의 분류에 따른 각각의 영업 및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7. 유통에 관한 이론적 지식의 함양은 필수입니다.
8. 편의점 가맹점주와의 다양한 관계에 대한 대응 및 발전 방안이 필요합니다. 상생,전략적 발전,갈등 해결 등입니다.
9. 4차 산업혁명 관련하여 편의점 업계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발전 전략과 미래의 모습 등에 대한 질문이 예상됩니다.
10. 미세플라스틱, 환경 호르몬 등 환경문제와 연관된 식품포장재 관련한 문제가 출제될 수 있습니다. 환경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구체적으로 인지해야 하고 친환경포장재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배양해야 합니다.
있습니다.
4. 미니스톱은 금년 하반기에 PB상품을 출시예정입니다. PB 상품에 대한 폭넓은 공부가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5. 일본그룹 이온에 대한 정보가 갖추어야 합니다. 주인이 이온이니까 이온그룹에 대한
질문이 등장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6. 편의점 출점 장소의 분류에 따른 각각의 영업 및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7. 유통에 관한 이론적 지식의 함양은 필수입니다.
8. 편의점 가맹점주와의 다양한 관계에 대한 대응 및 발전 방안이 필요합니다. 상생,전략적 발전,갈등 해결 등입니다.
9. 4차 산업혁명 관련하여 편의점 업계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발전 전략과 미래의 모습 등에 대한 질문이 예상됩니다.
10. 미세플라스틱, 환경 호르몬 등 환경문제와 연관된 식품포장재 관련한 문제가 출제될 수 있습니다. 환경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구체적으로 인지해야 하고 친환경포장재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배양해야 합니다.
면접 예상 질문입니다.
1. 미니스톱이 당면한 현재의 문제점과 이를 타개할 수 있는 방안은
2. 왜 해당 직무를 지원하였나?
3. 패스트푸드 매출을 신장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 보세요
(편의점에 있는 각 테마별 매출신장 방안을 생각해 봐야 한다.)
4. 한국미니스톱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
5. 최저임금 대폭적인 인상에 대한 의견은? 그리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6. 편의점의 편의란 무엇을 뜻합니까
7. 가장 경쟁력 있는 상품은 무엇입니까
8. 당신이 방문한 최고의 편의점에 대해 말해 보세요
9. 입사 후 포부를 구체적으로 말해 보세요
10. 편의점 타업체와 비교한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11. 가맹점 점주가 당신의 지시를 따르지 않는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12. 잦은 회식문화에 대한 당신의 견해는 무엇입니까
13. 블랙컨슈머가 매장에서 난동을 피운다. 어떻게 대처해야 합니까
14. 편의점의 미래 발전방향을 예측해 보세요
15. 1주 최대근무 52시간에 대한 의견 제시하세요
16. 존경하는 인물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17. 당사의 현재 가장 큰 이슈는 무엇인가요
18. 영업이익이 큰 편의점과 적자 편의점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입니까
19. 당신의 전공이 우리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나요
20. 편의점 회사가 겪고 있는 고충 3가지만 말해 보세요
최저임금 인상, 가파른 임대료 상승, 치열한 점포 경쟁
21. 고령화 현상이 가속화 되고 있다. 미니스톱의 대응방안을 말해 보세요
7. 가장 경쟁력 있는 상품은 무엇입니까
8. 당신이 방문한 최고의 편의점에 대해 말해 보세요
9. 입사 후 포부를 구체적으로 말해 보세요
10. 편의점 타업체와 비교한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11. 가맹점 점주가 당신의 지시를 따르지 않는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12. 잦은 회식문화에 대한 당신의 견해는 무엇입니까
13. 블랙컨슈머가 매장에서 난동을 피운다. 어떻게 대처해야 합니까
14. 편의점의 미래 발전방향을 예측해 보세요
15. 1주 최대근무 52시간에 대한 의견 제시하세요
16. 존경하는 인물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17. 당사의 현재 가장 큰 이슈는 무엇인가요
18. 영업이익이 큰 편의점과 적자 편의점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입니까
19. 당신의 전공이 우리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나요
20. 편의점 회사가 겪고 있는 고충 3가지만 말해 보세요
최저임금 인상, 가파른 임대료 상승, 치열한 점포 경쟁
21. 고령화 현상이 가속화 되고 있다. 미니스톱의 대응방안을 말해 보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